-
바이패드, 본, 모션빌더 비교하기3DMax 2023. 3. 10. 16:21반응형
게임제작을 위한 빠르고 효율적인 애니메이션 작업
한국에서는 게임회사에서 바이패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바이패드는 맥스7버젼 전에 플러그인 형식으로 쓰고 있다가 맥스 7부터 바이패드 기능이 들어왔습니다.
바이패드 기능의 편리한 기능 쉽고 빠른 기능으로 작업자들에게 사랑을 받아옴
바이패드가 올드해졌고 업데이트가 되고 있지 않다
바이패드의 불편한점
- 다족캐릭터
- 캐릭터 크기 조절
- 스트레칭 셋팅
- 애니메이션 재활용
- 애니메이션 수정
그럼에도 불구하고 익숙해진 바이패드와 해결할수있는 솔류션을 찾아왔기 때문에 그 기능자체가 편해졌다 느낌
그런데 여러 프로그램에서 쓰이게 되는 캐릭터는 리깅이라는 것을 해야 하고 결국은 본으로 셋팅을 하게 되는데,
바이패드는 그 리깅을셋팅을 좀더 쉽게 시스템으로 구현되어있는것이다.
바이패드말고도 cat이나 humanik도 있다
HumanIK
모션빌더란
MotionBuilder - HumanIk
- 모션캡처
-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제작에서의 글로벌 플랫폼
- fbx를 통한 프로그램 연동
- biped와 유사한 조작
- FullBodySystem
- 애니메이션 제작 및 편집을 위한 Dopesheet/Fcurves/Story기능
- Retargeting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재활용
'3DMax' 카테고리의 다른 글
FK와 IK에 대하여 (0) 2023.02.16 Fbx to Biped (0) 2022.12.03 3Ds Max Biped Scale, 맥스의 바이패드 스케일 사용법 (0) 2022.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