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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그래픽 디자이너, 3D 그래픽 디자이너 가 하는 일?Blender&Zepeto 2025. 3. 6. 13:36반응형
사용 소프트웨어(프로그램)
2D: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 어도비 인디자인(Adobe Indesign),
어도비 XD, 스케치(Sketch), 피그마(Figma)
3D: 시네마4D(Cinem 4D), 3Ds Max, Z Brush, Maya, Blender
Motion: 어도비 After Effect
영상: 어도비 Premier Pro, 애플 Final Cut
그래픽 디자이너(graphic designer)란 그래픽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입니다.
그래픽에는 2D와 3D로 분류 할 수 있는데,2D는 주로 인쇄물 등을 위한 평면적 표현의 인쇄기술을 적용하여
다양한 제품에 문양을 그리거나 광고, 패키지, 책표지, 카탈로그 등을 창작 및 제작하는 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더 넓게는 그래픽이 사용되는 모든 분야에서 디자인과 관련된 일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인쇄 매체에 국한되지 않고 온라인 즉 웹디자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게임 디자인,
모션 디자인, CG, VFX, 영상 디자인, AR 등을 포함하여 말할 수 있습니다.시각 디자이너에는 웹디자인, 광고디자인, 포장디자인, 편집디자인, 책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 디자인,
기업 이미지/브랜드 이미지 디자이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시각화 작업을 통해 효율적으로 표현,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주로 합니다.
프로젝트의 기본 방향과 디자인 콘셉트를 정하고, 디자인 목적에 맞는 레이아웃 작업을 전체적으로 한 후 사진, 그림, 텍스트, 삽화 등을 시각적으로 배치하는 작업을 합니다.편집 디자인을 인쇄 매체에서 하면 편집 디자이너, 웹과 모바일에서 하면 웹디자이너라고 통상 일컫는데,
디자인을 풀어나가는 원리는 같지만 기술적인 베이스가 전혀 다르므로 웹과 인쇄를 둘 다 아우르는 것은 아닙니다.
웹에서는 UI(User Interface)와 UX(User Experience)디자인이 있습니다.
아이덴티티 디자이너는 기업 또는 브랜드의 로고를 기본으로 기타 제반의 실행 시스템을 만듭니다.
이 또한 오프라인 기반과 온라인 기반을 둘 다 제작하기 원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단순한 로고 디자인이 아닌 브랜드 경험(BX, brand experience)을 만드는 것이 목표인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광고 디자인 또한 인쇄와 웹기반으로 나뉘게 되며 컨텐츠 디자이너, 웹광고 디자이너 등 세분화 되고 있고,
최근에 유튜브 등의 영상 시청이 증가하면서 해당 분야의 니즈가 늘고 있으며, 좀 더 효과적인 시선을 사로잡는 영상과 CG등의 기술을 요하고 있다.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UI 디자이너, 캐릭터 원화 디자인, 배경 원화 디자인,이모티콘 디자인, 아이콘 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만화, 캘리그라피 등 다양한 분야도 있다.3D는 주로 영화, 시네마틱 영상, 게임, 애니메이션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입니다.
이들은 3차원 모델링,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시각 효과 등을 통해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그래픽을 제작합니다.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3차원 모델을 제작하고, 이를 렌더링하여 현실적인 이미지나 동영상을 만듭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시각적 매력을 높이거나,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몰입감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3D 디자이너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은 2D 디자이너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하지만 포토샵은 3D 디자이너들도 능숙하게는 아니어도 다룰 수는 있어야 합니다. 3D 디자이너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DCC툴(만드는 프로그램)로는 3D MAX, Maya, Blender 등이 있습니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인 캐릭터&배경 모델러를 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Z-BRUSH라는 프로그램도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이펙터나 모션그래픽 디자이너 분들은 포토샵, 일러스트 외에 에프터 이펙트를 익히셔야 하고요.
이러한 특수 프로그램 이외에도 게임 엔진도 다룰 수 있어야 게임에 적용이 가능합니다.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엔진은 유니티와 언리얼이 있습니다.
3D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
원화 콘셉트에 따라 캐릭터와 배경을 3D로 제작하는 캐릭터 모델러와 배경 모델러,
게임에 적용되는 모든 이펙트를 제작하는 이펙터,3D 캐릭터에 동작을 심어주는 애니메이터가 전부 3D 디자이너에 속합니다.
게임회사의 3D 그래픽 Process를 살펴보면,
원화가 - 캐릭터나 배경을 그리기 툴로 그려줍니다.
캐릭터 모델링- 원화가가 그려준 그림을 토대로 3d로 캐릭터 모델링을 합니다.
배경 모델링 - 원화가가 그려준 배경그림을 토대로 또는 사진 리소스 등을 토대로 3d 배경 모델링을 합니다.
애니메이터- 모델러가 만들어준 캐릭터 모델을 가져와 뼈를 심고(리깅) 뼈와 메쉬를 붙여줍니다(스킨, 웨이트).
움직일 수 있게 캐릭터에 키를 잡고 저장합니다.
렌더링&라이팅 - 배경과 캐릭터 들이 예쁘게 잘 보일 수 있게 빛 조절과 환경설정을 합니다.
만들어진 메쉬와 프랍들등의 리소스 들은 엔진에서 잘 쓰일 수 있게 프로그래밍 해주는 개발자한테 넘어가게 됩니다.
이후 프로그래밍과 엔진 작업들이 있는데, 리소스들을 넘겨 주었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완성물이 나올때까지 그래픽과 개발자, 엔진 등을 유기적으로 오가면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는 비디오 영상 혹은 애니메이션 기술을 이용하여 영상 속에 다양한 움직임이나 회전의 환영을 만들어내는 일을 합니다.
2D 또는 3D 제작 프로그램, 그래픽 프로그램, 타이포그래피 기술, 색채, 속도, 리듬, 공간감, 액션스크립트,
디지털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합니다.
디자인하는 분야에 따라 방송국, 포스트프로덕션, 광고, 애니메이션, 인터넷, 디지털방송 등에서 사용되는 모션그래픽 프로젝트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란 영화 또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들이 구상한 입체 영상이나 특수 효과, 자막, 그림 등을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영상 속에 표현하는 직업입니다.
광고, 영화, 드라마 등에 사용되는 특수 효과나 공간 설계, 홈페이지의 여러 가지 이미지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표현합니다.'Blender&Zepeto'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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