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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DMAX FacialRigging] 05. faceCap App. - 블렌드쉐입 수치값과 오디오파일
    3DMAXFacialRigging 2022. 12. 1.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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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pple 의 application faceCap 앱을 연다

      1. reset

      2. automatic(callibration 하는 작업)- 자연스러운 표정으로하기

      3.record

      4. preview

      5. export ->3개 파일이 나옴(txt,fbx,wave)

    • max 로 facecap에서 뽑은 fbx파일 불러오기

     

     

    **********주의할점!!!*********

    import시 static 옵션에 system frame rate : 30frame

                                  file frame rate : 24frame 으로 맞지 않기 때문에 처음 파일 불러올때만 

    frame  맞춰주는 작업을 합니다

    애니메이션 옵션에서 기본은 NTSC이지만

                                         Flim (24frame 기준) 체크로 바꿔준다

     

    이제 FBX 임포트 하고 다시 NTSC(30F)으로 바꿔주는 것은 아무 상관없음

     
    갖고 들어온 Facecap에서 들고온 fbx 에서 필요없는 morpher를 지워주고, 다른 뼈에 설정 되어 있는 (grp_scale, grp_transform, grp_eyeright, grp_eyeleft) 키값을 없애줌, key animation지움
    (grp_scale, grp_transform)의  move 값과 rotation 값을 90',이나 0'으로 맟춰 정면 정렬
     
    AvgFace의 morph 이름과 facecap fbx morph 이름이나 순서가 조금씩 달라서 (scirpt)mocapImport.ms로 이름 맞추기 -> 실행
     
    ---------------여기까지는 모퍼를 동기화 하는 과정, 이제 hedbone을 움직이게 해보자-------
    head bone에 set as skin pose/ assum skin pose 를 뼈에 걸어주세요 (transform to zero같은 역할-지은피셜)
    움직이고 싶은 mesh의 머리본을 잡고 모션 패널에서 rotation 부분의 +ablility -orientation constraint-rotation-add target(grp_transform), keep initial offset

     

    • fbx 엔진으로 보내기
    1. 첫번째 방법 - bone 이 움직이는 것 기반으로 export 한경우
    Atturibute나 다른 컨트롤러들이 익스포트 되지 않아서 .....
    불필요한 본들 hide
    mesh랑 b_m_brain, b_head, b_neck, facecage_bones 들 전체를 export
    *** export 시 animation체크
                      bake animation 체크
                      resample all 체크( 이유는 24frame  체크된 애니들이 1frame 이 아닌 0.05처럼                                           사이에 찍히지 않고 1frame에 1key 찍 힐 수 있께 하기 위함)
    (ex) averageFace로  Mesh와 animation을 추출해서 unreal에서 가져오면 잘 보임
    하지만 본의 움직임으로 움직이기에 캐릭터가 바뀌면 원래 캐릭터의 움직임으로 바껴져 보이게 됩니다(retargeting이 안된다는 얘기- 나의피셜)
     
    2. 두번째 방법***(이방법으로 쓰면 retarget 가능) - retargeting이 안된다하여 실제 애니메이션을 위해 쓰이는 본 b_head에 옮겨주는 작업을 합니다
    (script)addAllFacialPoseToAtt.ms- (head본에 attribute 옮겨줄 script 입니다)
    실행해주면 - customattribute 들이 float, animatorable.. track에 들어가 있습니다

     

    1. mesh와 bone선택 export 모델만이 되어줄 fbx export 먼저 함
    2. motion capture 파일 불러오기 frame24로 불르고 frame30으로 다시 셋팅
    3. (script)mocapImport.ms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옮겨줌- 모캡데이터가 averageface로 넘어감
    4. (script) transferCustAttToFacialPoseAtt.ms를 실행해주면 (아래)와 같이 바뀜. 본들의 키가 넘어갔습니다
                     (아래) track view를 열어보면 
                     b_head 밑으로 modified object  밑으로 facial  밑으로 facial param 밑으로  
                     52가지 표정이 붙어 있습니다.
        5. 4에서까지 다 실행한  averageface, face_bone, m_brain, b_head, b_neck을 export 합니다. (ex) averageface_mocap.fb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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