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dMax FacialRigging] 01. FaceCage 만들기3DMAXFacialRigging 2022. 12. 1. 13:05반응형
- jallinstaller.mzp 설치한다
- FaceCage - 로우한 페이스메쉬를 만든다. 각 버텍스 위치가 bone 의 위치가 된다
: 눈물샘, 눈꼬리, 버택스는 꼭 있어야 하고
: 팔자 주름 부분은 와이어 2개가 흐르게 만든다
(원래) - snapshot으로 축은 앞쪽방향- bone 선택하고 position : position xyz - attacthment - pick object-cage face-
set position A:0.0,B:1.0 이런식으로 설정(아래그림처럼)
(스크립트) genBoneOnCage.ms 로 대신한다- 상단에 경로위치랑, 하단에 파일명만 고치고 쓴다- Max script Listener 켜고 잘 진행되는지 보면서 한다(스크립트)SaveVertMatchInfo.ms- vertex위치와 본의 위치가 맞는지 확인해준다- xml을 만들어준다- 메쉬수정을 하고 본의 갯수와 위치를 수정하고 싶을때에는 본설치를 다해놓고 한쪽만 지우고 saveVertMatchInfo.ms 를 열어 경로 지정과 저장이 될 xml 이름을 바꾼다.
- 본을 버택스 위치로 이동시키고 한쪽본들은 전체 잡아 미러 시키고 설정된 본들을 모두 선택하고script evalution 하면 script lisener에 매칭이 됐는지 갯수가 몇개인지 보여줌- listner에 bone match가 " true"라고 나오면 매칭이 잘 됬나 확인하고 지우고 genBoneOnCage해준다
-vertex 하나에 하나의 본 설정
- vertex가 움직이면 Bone이 따라 움직임
- morph 된 메쉬가 움직일때, cage_face가 따라 움직인다.
- skinwrap-paramerter, add, 메쉬이름-deformation(face deformation- fall off:0.001
- skinwrap 된 blendshape 52개의 cage_face를 만들어 준다(script)setKeyToMorph.ms
(script)setKeyToMorph.ms
pose- morph된 vertex weight의 값이냐
bone - transform 값이냐
'3DMAXFacialRigg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MAX FacialRigging] 06. Unreal setting (0) 2022.12.01 [3DMAX FacialRigging] 05. faceCap App. - 블렌드쉐입 수치값과 오디오파일 (2) 2022.12.01 [3DMAX FacialRigging] 04. Rig를 넘겨주는 작업 (0) 2022.12.01 [3DMAX Facial Rigging] 03.Skinning (0) 2022.12.01 [3DMAX FacialRigging] 02. Attribute (0) 2022.12.01